AK커뮤니케이션즈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만따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창작법

데즈카 오사무

2015.10.10.
ISBN 9791170243847
브랜드 AK Hobby
가격 13,000원

  • 책소개
  • 목차
  • 저자 소개

"당신도 한 번 시험 삼아 만화를 그려보시지 않겠습니까."
데즈카 오사무의 생애와 창작의 정수를 맛볼 수 있는 책!!

이 책을 통해 데즈카 오사무는 그림을 그리는 기본적인 방법은 물론 아이디어를 짜내는 방법 등 구체적인 창작 테크닉을 아낌없이 보여주며 만화의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문을 힘껏 열어젖힌다.
세계적인 거장 데즈카 오사무가 말하는 만화 그리기의 진수!

『우주소년 아톰』, 『밀림의 왕자 레오』, 『블랙 잭』, 『불새』 등 30년 넘게 어린이들에게 꿈을 전하고, 고인이 된 지금도 부동의 인기를 유지하는 천재 만화가 데즈카 오사무. 만화 문화에 혁명을 일으키며 전 세계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줬던 「만화의 신」이 직접 창작 현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만화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미키마우스나 둘리, 아톰 같은 캐릭터는 친근하게 느낄 것이다. 혹은 어릴 적에 '밀림의 왕자 레오'나 '사파이어 왕자'를 TV에서 보았던 기억이 있지 않을까. 조금 더 관심이 있다면 '블랙 잭'의 얼기설기 기운 얼굴의 특징 정도를 떠올릴 수도 있겠다. 이 친근한 로봇 캐릭터 아톰과, 사자 레오를 만들어낸 만화계의 전설 데즈카 오사무. '만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칸과 칸의 나열이나 만화에서만 가능한 다양한 표현들은 농담이 아니라 데즈카 오사무의 손에서 창조되고 완성된 것이다. 만화의 아버지라고 해도 좋을 그가 직접 밝히는 만화 창작의 A부터 Z까지가 담겨 있는 한 권이다.

이제까지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을 다룬 책들은 많았다. 우리가 늘 보는 만화책에서의 화려한 액션, 섬세한 필치는 그림을 그리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멀고 먼 이야기에 불과했다. 이 책은 그런 굉장한 기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동그라미를 그린다. 찌그러져도 상관없다. 나만 알아볼 수 있어도 괜찮다…' 이 책에서 요구하는 만화 그림의 난이도는 이 정도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접근으로 만화에 도전하게끔 한다. 그림을 그려본 적 없는 사람이라도, 만화는 보기만 하는 거라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만화를 시작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만화는 결코 대단하고 어려운 기술이 아니라는 그 한마디다. 또한 이미 만화를 그리는 이들은 이 책으로 만화를 처음 접했을 때의 감동과 기쁨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무려 38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오늘에도 여전히 가치를 증명한다. 물론 이미 디지털 작업이 보편화된 작업환경에서 원고지, 잉크, 붓, 자와 같은 아날로그 도구들은 세월을 실감하게 한다. 하지만 세월의 무상함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은 일부분에 불과하다. 특히 데즈카 오사무가 총 3개 장에서 2개 장을 할애해 이야기하는 아이디어 만들기와 만화 만들기는 2015년의 만화가 지망생들에게도 유효한 충고들이 가득하다. 만화를 가르치고, 배우는 현장에서 여전히 활용되거나, 바로 활용하고 싶은 내용도 많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일본만화의 오늘을 만든 데즈카 오사무가 바로 옆에서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이 충고들은 오늘 만화를 그리려 하는 모두에게 무척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만화에 대한 열정과 사랑으로 시간의 틈을 뛰어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박인하 (만화평론가, 청강문화산업대학 교수)

시작하며
제1장 그림 만들기
제2장 아이디어 만들기
제3장 만화 만들기
부록
마치며
해설 박인하

데즈카 오사무 (てづか おさむ) (지은이)

1928년 11월 3일 오사카에서 태어나 효고 현 다카라즈카 시에서 자랐으며, 오사카대학교 부속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46년 『마아짱의 일기(マアチャンの日記帳)』로 데뷔, 다음 해 『신 보물섬(新寶島)』으로 대히트를 친다. 만화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세계에서도 대단한 업적을 남긴다. 문예춘추만화상, 강담사만화상, 소학관만화상, 일본만화가협회특별우수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철완 아톰(鐵腕アトム)』, 『불새(火の鳥)』, 『리본의 기사(リボンの騎士)』, 『블랙 잭(ブラックㆍジャック)』, 『정글 대제(ジャングル大帝)』 등 수많은 대표작을 가지고 있다. 1989년 2월 9일에 사망, 1994년 4월 다카라즈카 시에 「데즈카 오사무 기념관」이 개설된다.

문성호 (옮긴이)

국내 대부분의 게임 잡지들과 고락을 함께했지만, 현재는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의 트렌드에 당황하며 열심히 따라가려 하는 구시대 오타쿠.